2020 Book Reports

수학으로 풀어보는 강화학습 원리와 알고리즘 2020

PyTorch를 활용한 강화학습/심층강화학습 실전 입문 2018, 2018

★★★☆☆

기초부터 시작하는 강화학습/신경망 알고리즘 2019

★★★★☆
강화학습을 잘 설명한 괜찮은 책인데, 베스트셀러가 되기에는 2% 부족하다. 이 책과 관련해서 인터넷에 거의 정보를 찾을 수 없음을 감안할때 실제로도 몇 권 팔리지 않은듯 보인다. 저자에 대한 정보도 간단한 프로필 외에 어떠한 정보도 찾을 수 없다. 적극적으로 인터넷에 홍보하고 글을 올려도 부족할텐데 아쉬운 부분이다.

멋진 신세계 1932, 2019

★★★☆☆

머신러닝 탐구생활 2018

★★★★☆

누구나 파이썬 통계분석 2018, 2020

★★★☆☆
파이썬 코드로 모두 풀어서 실습을 할 수 있게 한 점은 좋으나 단순히 따라하기 식의 코드만 제시하고 있고, 정작 왜 이렇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이미 통계를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의미를 이해하기 힘들다.

Machine Learning 1997

★★★★★
Tom M. Mitchell의 원서. 디시전 트리를 포함해 나이브 베이즈 까지 수식을 제시하지만 실제로 예제값을 이용해 계산을 진행한다. 신경망 외에도 Genetic 유전 알고리즘, 베이지안 러닝, 강화 학습(Q 러닝)까지 다룬다. 예제를 이용해 직접 계산을 하기 때문에 이해가 쉽다. 앞서 『단단한 머신러닝』이 이 책과 닮아 있다.

단단한 머신러닝 2016, 2020

★★★★★
블로그 후기

Tom Mitchel의 Machine Learning 책이 연상된다. 코드 없이 수식만 제시하는 교과서지만 실제로 예제값을 이용해 계산도 진행한다. 여기서는 예제 데이터셋으로 수박 데이터 세트가 계속해서 등장하는데, 그래서 중국어 판에는 수박 그림이 표지다. 저자가 좋아하는 과일이라고. 교과서라도 이런식으로 예제값을 이용해 직접 계산하는 책은 직관적이고 이해가 쉽다.

Do it! 점프 투 파이썬 2019

★★★★☆
파이썬 분야의 오랜 베스트셀러 답게 생각보다 괜찮은 내용으로 하나씩 기본 개념을 익히기 좋도록 구성되어 있다.

바디 2019, 2020

★★★★☆
의사가 아닌 저자가 지은 의학책은 경계하는 편이다. 부정확한 지식으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디』의 저자 빌 브라이슨은 의사가 아니라 전업 작가다. 때문에 혹시나 부정확한 지식을 전달하지 않을까(물론 의사라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심초사 했으나 이 책은 정보 전달의 역할을 하기 보다 의학의 역사를 재밌게 엮은 이야기 책에 가깝다. 무엇보다 뛰어난 작가인 저자의 재미난 서술이 어우러져 의학 책이 아주 재미난 이야기 책으로 거듭났다.

이해하는 미적분 수업 2018, 2020

★★★☆☆
마치 아무나 봐도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제목이지만 실제로 미적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계산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책이다. 여러가지 역사적 사실을 흥미롭게 짚어 나가지만 생각보다 수학적 설명은 충실하지 않아 아마 문과생들은 보기가 쉽지 않을듯 하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2019

★★★★☆
‘점프 투 파이썬’을 꺾고 현재 컴퓨터/인터넷 분야 베스트 셀러 1위인 책. 초급서라 별로 볼게 없을거라는 편견과 달리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을 잘 짚었으며, 파이썬의 기초 부터 차근차근 잘 설명한다. 오히려 조잡한 파이썬 중급서 보다 훨씬 낫다.

Do it! HTML5 + CSS3 웹 표준의 정석 2019

★★★★☆
HTML5와 CSS3의 최신 동향 및 가이드를 실무 중심으로 알기 쉽게 잘 설명한다. 예전에는 HTML의 기능이 부족하고 브라우저 마다 동작이 달라 Bootstrap을 적극적으로 사용했는데, 최근 HTML5 스펙과 브라우저의 지원 상황을 보면 Reponsive를 제외하면 굳이 Bootstrap을 사용하지 않아도 어느덧 충분해 보인다.

알고리즘 2011, 2018

★★★★★
블로그 후기

팩트풀니스 2018, 2019

★★☆☆☆
비지니스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와 비슷한 유형의 책으로 당신이 바라보는 제3세계는 생각보다 그렇게 비관적이지 않으며, 팩트는 다르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이 이 책의 전부다.

첫 챕터에 모든 이야기가 다 담긴 책. 이후는 동어반복으로 주제를 이끌어 나가는 견인력이 떨어져 아쉬웠다. ‘확증편향의 무지’에 관한 이야기.

알라딘 서평

이상한 수학책 2018, 2020

★★☆☆☆
이 책은 수학책을 표방하고 있지만 사실상 수학 얘기 보다는 이야기 책에 더 가깝다. 저자가 고교 수학 교사라는 사실이 무색하게도 거의 중학교 수준의 수학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수학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은 건질만한 내용이 전혀 없다. 책 디자인이 예쁘고 그림으로 수학을 설명하는 컨셉은 좋지만 아무리 대중서임을 감안할 지라도 책 내용이 지나치게 쉽다.

똥손 탈출 100일 100 드로잉 2020

★★★☆☆
국내 최고의 비주얼 씽킹 전문가이자 존경해 마지 않는 정진호 작가님의 신간. 솔직히 다시 태어나지 않는한 똥손 탈출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오늘도 실낱같은 희망을 걸고 똥손 탈출에 도전해 봅니다. 작가님 리스펙!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2017, 2019

★★★☆☆
빌 게이츠가 추천한 책이라 읽어봤는데, 책 처음부터 끝까지 잠을 잘 자야 하고 푹 자야 한다는 얘기 뿐이다. 충분한 수면이 만병 통치약이란 점은 잘 알겠으나 반전이나 통찰력, 색다른 내용은 전혀 없고 모든 문제가 잠을 잘 자면 해결된다는 내용 뿐이라 전반적으로 책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데이터 시각화 교과서 2019, 2020

★★★★☆
블로그 후기

행복의 기원 2014

★★★★☆
심리학 교수가 지은 책이라 매우 아카데믹 할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상당히 가볍게 서술되어 있으며 수필처럼 쉽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은 유전자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기적 유전자와 닮은 부분이 많이 엿보인다. 결국 행복은 ‘생존과 번식’을 위해 존재하는 감정이며 인간은 ‘생존’하기 위해 먹는 것에서 행복을 느끼며, ‘번식’하기 위해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쾌감을 느끼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기계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2018, 2019

★★★★★
머신러닝
수식이 많으면서 어려운 책도 아니고 지나치게 쉬운 내용을 다뤄서 건질게 거의 없는 책도 아니다. 원리를 설명하는, 딱 적당한 난이도를 갖고 있는 좋은 책이다.

OKR 2018, 2019

★★★☆☆
앤디 그로브가 창안하고 존 도어가 이를 구글에 전파한 것으로 알려진 OKR에 대해 존 도어가 직접 쓴 책. OKR 자체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고, 어차피 OKR이라는 것이 매우 단순한 개념이고 이 책은 사실상 OKR을 도입해 효과를 봤다는 여러 기업들의 수기집에 가깝다. 글을 기고한 사람들의 면면만 살펴봐도 순다 피차이, 수전 워치츠키 등 쟁쟁한 부문의 CEO들의 직접 수기를 작성해 기고한 것으로 보인다. 알라딘의 첫 댓글 리뷰가 인상적이다.

50페이지면 될 내용을 한 말 또하고 또 하고 해서 이렇게 두껍게 만들 필요가 있었을까 싶네요.

오토노미 2018, 2019

★★★★☆
블로그 후기

만화로 보는 너무 붉어 아찔한 공산당 선언 2018, 2019

★★☆☆☆
글과 만화가 따로 논다. 이 선언문을 굳이 만화로, 그것도 매우 음침한 만화로 읽어야 할 이유를 찾기 힘들다.

차를 맛보는 여인 2001, 2019

★★★☆☆
블로그 후기

안드로이드 디자인 패턴과 활용 사례 2016, 2017

★★★★☆
디자인 패턴을 실제로 안드로이드에 적용하는 예제 샘플을 제시해 매우 유용하다. 예제는 최신 Gradle에서 빌드되는 형태로 수정하여 내 깃헙에 올려놓다.

클린 아키텍처 2017, 2019

★★★☆☆
블로그 후기

나는 과학책으로 세상을 다시 배웠다 2019

★★★★☆
저자는 300권이 넘는 과학책을 하나의 책으로 요약했다. 그러다 보니 이 책의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자 했으나 다시 요약하는건 불가능에 가깝다. 과학책이라고 했으나 수학은 빠져 있고 사실상 진화 생물학이 대부분의 내용을 차지한다. 저자가 기자라 필력도 좋다.

알고리즘이 당신에게 이것을 추천합니다 2016, 2018

★★★★☆
이런 류의 책 대부분이 컴퓨터 과학 교수들이 집필하는 것과 달리 이 책은 전문 저널리스트가 집필했다. 행여나 깊이가 얕지 않을까 걱정했으나 기우였다. 내용이 충실하고 알고리즘의 핵심 또한 잘 파악했다. 수식이 등장하거나 전문적인 알고리즘 책은 아니지만 교양 수준 임을 감안했을때 꽤 수준이 높다.

마음의 사회 1985, 2019

★★★★☆
블로그 후기

수학의 감각 2018

★★☆☆☆
‘지극히 인문학적인 수학 이야기’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이 책은, ‘지나치게 인문학적인 수학 이야기’로 불러도 될 정도로 수학 본연의 매력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모스크바대 수학 박사라는 저자의 프로필이 무색할 정도로 수학은 그저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다. 수필집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수학의 존재감은 미미해서 아쉬움이 남는다.

Last Modified: 2020/06/23 10:55:28


수식  ·  Markov Decision Process  ·  2020 Book Reports  ·  통계학  ·  통계학 책  ·  Front-End  ·  통계학 기술  ·  머신러닝  ·  Activation, Cost Functions  ·  Python  ·  알고리즘  ·  자료구조  ·  비지니스  ·  Docker  ·  AWS  ·  NLP 링크  ·  알고리즘 링크  ·  머신러닝 링크  ·  사회심리학  ·  Information Retrieval  ·  통계학 응용  ·  OOP  ·  2019 Book Reports  ·  Android Development  ·  데이터 사이언스  ·  인공지능  ·  진화생물학  ·  이산수학  ·  수학  ·  미래학  ·  Project Management  ·  LifeHacks  ·  C++  ·  2017 Book Reports  ·  Decision Tree  ·  LeetCode  ·  TensorRT  ·  NLP  ·  Hadoop, Spark  ·  데이터 마이닝  ·  CNN, RNN  ·  2018 Book Reports  ·  운영체제  ·  머신러닝 분류기  ·  거리  ·  Support Vector Machine  ·  OAuth 2.0  ·  Naive Bayes  ·  Jupyter Notebooks  ·  RSA  ·  컴파일러  ·  딥러닝  ·  Word Embedding  ·  컴퓨터시스템구조  ·  영어  ·  Go  ·  Scikit Learn  ·  XGBoost  ·  Software Deployment  ·  NLP 실험  ·  MySQL  ·  Keras  ·  Java
is a collection of Papers I have written.
© 2000 - Sang-Kil Park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content on this site is licensed under a CC BY 4.0.
This site design was brought from Dist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