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안내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출간에 부쳐, 지난 1년 6개월 간의 집필을 마무리하며 소회를 남겨봅니다.

2022년 2월 23일 초안 작성

들어가며

조금 다른 업무를 맡게 되면서 그간 해왔던 일들을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인공지능에 대한 세상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보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업에서 쓰이는 인공지능 기술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싶었고, 그러기 위해 친절한 설명과 그림으로 쉽게 풀어쓰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했습니다. 6개월이면 되겠지, 쉽게 생각했으나 어느새 1년을 더 보탠 1년 6개월 간의 집필 기간이 걸렸습니다. 참으로 지난한 과정이었습니다. 그렇게 세상에 나온 책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은 감히 최고라고는 얘기할 수 없지만 ‘최선이었다’고는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쓸모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요?

앨런 튜링Alan Turing, 1912~54은 ‘기계는 생각할 수 있는가?Can Machines Think?’라는 담대한 질문을 던지고, 여기서 ‘생각’의 정의를 내리는 대신 ‘생각’하는 행위를 만족스럽게 흉내 낼 수 있다면 ‘생각’을 하는 것으로 판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흉내 놀이’, 앨런 튜링이 논문에서 제시한 이름이자 영화 제목으로도 유명한 《이미테이션 게임》입니다.

저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내리고자 합니다. 튜링처럼 인공지능의 ‘정의’를 내리는 대신 인공지능의 ‘쓸모’를 만족스럽게 증명할 수 있다면 이 경우 ‘인공지능을 이해했다’고 간주하는 것으로 말이죠. 그렇게 여러분에게 인공지능의 쓸모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현실적으로 필요한 주제가 무엇인지를 오랫동안 고민해왔습니다. 그 결과로 업계에서 이미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출시한 알파고부터 자율주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내비게이션, 추천까지 8가지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대상 독자

다음과 같은 독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실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싶은 일반인
  •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망한 기업과 기술에 투자하는 투자자
  • 장차 어떤 공부를 이어나갈지 진로에 고민이 많은 고등학생
  • 졸업 후 인공지능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 연구 중인 주제가 어떻게 인공지능 업계에서 쓰이는지 알고 싶은 대학원생
  •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기초 지식이 필요한 개발자

8가지 쓸모

이 책에는 고심해서 고른 인공지능의 8가지 쓸모를 자세히 소개합니다. 단순한 소개에 그치지 않고, 각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구체적인 원리를 살펴보면서 여러분이 인공지능 서비스에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우아하고 아름다운 일인지를 깨닫게 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다른 분야에 작동 원리를 응용하여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장에서는 본격적인 인공지능의 쓸모를 살펴보기에 앞서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어떤 역사와 기술을 거쳐 지금 이토록 주목을 받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2장에서는 알파고를 살펴봅니다. 20여년 전 인간을 처음으로 능가했던 딥 블루부터, 본격적으로 인간을 제압하고 인공지능 열풍을 불러일으킨 알파고까지 살펴보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파고는 어떻게 이세돌을 능가할 수 있었는지 그 원리를 살펴봅니다.

3장에서는 자율주행을 살펴봅니다. 본격적인 자율주행의 역사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자율주행은 어떤 기술로 작동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자율주행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아직도 실전에 배치된 완전한 자율주행차는 단 한 대도 없는지 여러 이야기를 함께 살펴봅니다.

4장에서는 검색엔진을 살펴봅니다. 지금의 인공지능 탄생에 큰 영향을 끼친 빅데이터, 그리고 빅데이터의 등장에 큰 영향을 끼친 검색엔진을 되돌아봅니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이 어떻게 인터넷을 점령했으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5장에서는 스마트 스피커를 살펴봅니다. 애플의 시리는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인공지능 비서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했고, 이후 등장한 스마트 스피커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꿔놓았습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비밀과 그 내부 원리를 살펴봅니다.

6장에서는 기계번역을 살펴봅니다. 천국에 닿기 위해 탑을 쌓아올리던 인간의 오만함은 신의 분노를 초래했고, 신은 인간이 서로 말을 알아들을 수 없도록 형벌을 내립니다. 수천 년이 흐른 지금, 인간은 드디어 신의 형벌을 극복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지난한 극복의 과정을 살펴봅니다.

7장에서는 챗봇을 살펴봅니다. 인간이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챗봇이 어떻게 사람처럼 대화를 이끌어나가는지 그 원리를 살펴봅니다.

8장에서는 내비게이션을 살펴봅니다. 우리 곁에 등장한지 이제 겨우 20년 남짓한 내비게이션은 어느덧 자동차 운전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으로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내비게이션의 원리를 살펴봅니다.

9장에서는 추천 알고리즘을 살펴봅니다.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여기로 이끌다’로 대표되는 유튜브의 알고리즘부터, 넷플릭스, 아마존, 페이스북 등의 추천 알고리즘과 원리를 살펴보고 어떻게 고객에게 뜻밖의 발견Serendipity을 제안하는지 그 설레는 느낌을 함께 살펴 봅니다.

1

이외에도 책의 주요 내용은 용어집을 참고하세요.

감사 인사

무엇보다 이 책은 많은 분의 헌신이 없었다면 결코 완성하지 못했을 내용이며, 공유와 협업의 자랑스러운 산물이기도 합니다. 현업에서 인공지능을 구현하고 실험하는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연구자들이 이 책을 검토했고 그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추천사를 보내주시고 책 전반에 대한 기술 리뷰를 해주신 많은 전문가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판매처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은 다음 판매처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및 전국 대형서점

안내 말씀

저자는 회사에 소속되어 있으며 책은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하여 집필하였습니다. 책에 실린 내용은 업무와 관련 있는 분야지만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으며, 소속된 회사를 통해 얻게된 기밀 정보는 싣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책 출간과 관련한 세미나, 강연회, 방송 출연 등 회사의 이익과 일치하지 않는 대외 홍보 활동은 임의로 진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본업에 충실하기 위한 결정이므로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바랍니다.

연락처: likejazz@gmail.com

is a collection of Papers I have written.
© 2000 - Sang-Kil Park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content on this site is licensed under a CC BY 4.0.
This site design was brought from Dist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