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 책
메타버스 2020
★★★☆☆
많이 판매된 책이지만 내용 자체는 정돈되어 있지 않으며, 메타버스의 정의를 명쾌하게 내리지도 않는다. 그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뿐. 저자 또한 지금은 교수지만 원래 게임 개발자 출신으로, 책 전체가 게임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이다.
- p125. (유튜브에 대해) 기업마다 입장이 다릅니다. 수익을 올리는 겸직 활동이라며 강하게 제재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에 아모레퍼시픽, LG전자 등은 직원의 브이로그 활동에 참견하지 않는 입장입니다. 노동법을 놓고 보면 브이로그를 통해 수익을 올려도 문제 될 소지는 별로 없습니다. 본업에 소홀하거나 기밀 누출의 문제가 없다면 기업에서 뭐라고 이의를 제기할 근거는 없습니다.
- p127. 니체는 창조적 인간에게는 상기, 기억보다 망각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망각은 능동적,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식을 일시적으로 닫는 저지 능력이라 했습니다. 보다 고차원적이고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일시적으로 의식의 자리를 백지상태로 비우는 것이라 했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기록하고 다시 보며 의식의 빈틈에는 다른 이의 일상을 담고 있는 상황입니다. 망각의 의미를 짚어준 니체의 조언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 최진석 교수님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 우리가 인공지능과 다른 것은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했다. 이 책에서는 망각 또한 중요한 능력으로 언급한다.
내 아이가 만날 미래 2013
- 우리 아이들이 만날 미래; 18가지 변화 키워드
미래 사회, 미래 직업, 미래 가치관,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교육은 이후 챕터에도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 미래를 지배할 인재; 3가지 유형 & 6가지 조건
- 통섭형 인재의 시대: ‘한 우물’만 파다가는 우물에 갇힌다.
- 협업형 인재의 시대: ‘메디치 효과’를 극대화하라
- 네트워크형 인재의 시대: 쌓지 말고 흐르게 하라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미래 인재를 양육하는 13가지 대한
- 놀이와 열정을 연결하는 교육: 노는 아이가 성공한다
- 게임과 교육의 공생: 게임, 약이 될 수도 있다
- 기업가 정신 교육: 자신의 앞날을 직접 만들어 가다
- 외국어 교육: 소통을 위한 필요에 의해 습득하라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미래 교육을 위한 11가지 현실적 제안
-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교육. 균형과 융합의 시대. 새로운 교육의 등장
- 공부도 놀이도 DIY!: 자기주도학습
- 새로운 미래 학교, 그 실험과 고민. 플로리다의 가상 학교(FLVS) 등장
- 미래를 위한 부모의 역할; 혁신을 준비하는 7가지 실험
- 미래의 혁신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어린 시절의 잠재력을 꺼내줘야 한다.
- 부모와 친구,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즐거운 교육
Last Modified: 2022/04/25 02:5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