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o
선택 이유
Deno는 Ryan Dahl의 새로운 프로젝트, secure runtime for TypeScript.
C++로 구현했던 Node.js와 달리 초기에는 Go로 구현하려 했고, V8 Go binding 구현 흔적도 남아 있다. 하지만 Go에서 별도의 GC 문제로 인해 Rust로 전환. 애초에 Go로 구현하려고 했던 만큼 Deno에는 Go의 철학이 많이 스며들어 있다. 대표적인게 URL 모듈 구조.
Standard Library도 Go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2년여간 오픈소스로 진행해오다 드디어 법인을 설립1했다고. 시드머니로 50억원을 투자 받았다고.
runtime
deno
deno
: ts 실행denon
: nodemon처럼 파일 변경시 바로 재시작하는 데몬. deno는 npm 필요 없이 url을 기입하여 바로 모듈 설치가 가능하다. ryan이 발표에서 자랑했던 부분 중 하나.
node
node
: js 실행ts-node
:npm install -g ts-node
로 설치.tsc
가 변환 후node
로 실행. 원래tsc
는 js 변환 역할만 수행. TypeScript는 brew로 설치했더니 npm으로 설치한 ts-node와 충돌이 발생한다.
별개로 노드 모듈 중 하나인 gnomon
은 stdout의 시간 측정에 매우 유용하다. 노드를 넘어 bash 전반에 유용하게 사용 중이다. 매번 이름이 잘 기억이 안나서 관련 키워드 기입: nodemon, curl, curltime
설치
아직 node 페이지는 만들지 않아서 여기에 설치 방법 별도 정리. debian에서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sudo apt install nodejs
이후 npm은 따로 설치해야 한다. 공식 가이드와 달리 apt로 함께 설치 가능.
$ sudo apt install npm
node, npm을 따로 설치한 이유는 gnomon을 위해서 였다.
$ sudo npm install -g gnomon
Last Modified: 2021/12/23 22:25:56